본문 바로가기
지구 Story

한국의 다양한 기상 현상

by Robbin10 2019. 6. 12.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기상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떤 기상현상들이 일어나는지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뇌우, 황사

 

먼저 뇌우는 강항 상승 기류에 의해 적란운이 발달하면서 천둥, 번개와 함께 소나기가 내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뇌우는 규모가 작아서 일기도 상에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습니다. 보통 여름철 강한 일사에 의한 국지적 가열로 강한 상승 기류가 형성될 때 한랜 전선에서 따뜻한 공기가 계속 상승하면서 적란운이 형성될 때 태풍이나 온대 저기압에 의해 강한 상승 기류가 발달할 때 등 대기가 불안정할때 잘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발달 단계는 적운 단계를 걸친 다음에 성숙 단계, 소멸 단계 순으로 변합니다. 적운 단계에서는 강한 상승 기류에 의해 적운이 발달하고 성숙 단계에서는 상승 기류와 하강 기류가 함께 나타나면서 천둥, 소나기, 번개 등이 나타납니다. 마지막 소멸 단계에서는 하강 기류가 우세하고 비가 약해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낙뢰(벼락)는 구름과 지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방전 현상입니다. 적란운 내에서 분리된 양전하와 음전하가 구름 속에 쌓이면 구름과 구름 사이, 지표면과 구름 사이의 전압이 높아짐으로서 방전이 일어나 번개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갑작스런 온도 상승으로 주위 공기의 부피가 팽창하면서 천둥이 치게 됩니다. 피해정도를 살펴보면 뇌우는 집중 호우, 우박, 낙뢰 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인명 피해나 농작물 파손, 가옥 파괴 등의 막대한 재산 피해를 가져옵니다. 특히 낙뢰는 직접적인 인명 피해나 감전을 일으키기도 하고 정전, 전기 설비나 기구의 고장을 초래하기도 하며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줍니다. 이를 위한 예방책으로는 낙뢰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피뢰침을 설치해야 하며, 야외에서 낙뢰가 치면 최대한 낮은 장소로 대피해야 하고 키가 큰 나무나 전봇대 주변을 가면 안됩니다.

 

 

 

2) 우박, 호우

 

이어서 우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박은 얼음의 결정 주위에 0℃ 이하의 차가운 물방울이 얼어붙어 땅 위로 떨어지는 얼음 덩어리입니다. 주로 적란운에서 강한 상승 기류를 타고 발생합니다. 우박은 핵을 중심으로 투명한 얼음층과 불투명한 얼음층이 번갈아 싸고 있는 층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란운에서 강한 상승 기류를 타고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여 성장하면서 0℃ 이하의 차가운 물방울의 동결 속도 차이에 의한 얼음 속 기포층의 유무에 따라서 층상 구조로 나타나게 됩니다. 크기는 보통 1cm 미만이지만 2~3cm 정도인 것도 있고 그보다 큰 것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우박은 농작물, 건물 등에 많은 피해를 줍니다. 호우는 시간, 공간 규모에 제한 없이 많은 비가 계속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국지적으로는 단시간 내에 많은 양의 비가 집중하여 내리는 현상을 집중 호우로 따로 지칭합니다. 보통 한 시간에 30mm 이상이나 하루에 80mm 이상의 비가 내릴 때, 도는 연 강수량의 약 10% 정도의 비가 하루에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비교적 좁은 지역에 집중적으로 내리기 때문에 국지성 호우라고 표현하며 일기예보에서도 자주 듣게 됩니다. 보통은 강한 상승 기류에 의해 상승되는 적란운에서 발생하는데 이 구름이 한곳에 정체하여 계속 비가 내리면 집중호우가 됩니다. 이 호우는 예보가 어려우며 보통 홍수나 산사태 등을 일으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으로 황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황사는 작은 모래나 황토, 먼지가 상승하여 상층 편서풍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 주요 발원지로는 중국과 몽골의 사막 지대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황사 발생 시기는 주로 봄철에 많이 발생하며 강한 편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를 먼저 거치고 일본, 태평양 등으로 날아갑니다. 현재 중국 내륙 지역의 삼림 파괴 현상과 사막화가 가속되고 있고 이 지역의 고온 건조한 상태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연간 황사 발생량과 피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피해 정도를 살펴보면, 황사는 일사량을 감소시키고 호흡기 환자 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피해를 가볍게 보면 안됩니다. 또한 항공, 운수, 정밀 산업 등에 손실을 주면서 큰 타격을 줍니다. 황사가 발생하면 가시권이 약해지므로 가시 거리가 짧아지며 기관지를 자극 하기때문에 천식 등의 환자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기상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